[미디어펜=김하늘 기자] 금융감독원은 6일부터 7일 양일간 서울 롯데호텔에서 제20차 통합금융감독기구회의(IFSC)를 개최한다고 6일 밝혔다.

   
▲ 사진=미디어펜


올해로 20년째를 맞는 IFSC는 세계 16개 통합금융감독기구가 각국의 금융감독 현안을 공유하고 글로벌 감독이슈에 대한 대응방향을 논의하는 협의 채널이다.

이번 서울회의에는 영국, 일본, 독일, 캐나다, 호주, 싱가포르 등 14개국 감독당국의 담당 임원들이 참석했다.

이번 회의는 유광열 수석부원장의 사회로 진행된다. 감독현안 공유에 이어, 각 회원국의 공통 관심사가 반영된 4개 주제에 대한 발표와 토론으로 구성된다.

주제발표와 토론 세션은 3~4개 회원국이 자국의 감독경험과 정책방향을 소개하고 이후 모든 참여국이 토론에 참여한다.

금감원은 ‘가상화폐‧ICO‧핀테크 등 새로운 금융서비스에 대한 대응 방향’에 대해 주제 발표를 진행할 예정이다.

이날 윤석헌 금감원장은 개회사를 통해 "핀테크 등 혁신적 금융서비스는 긍정적 효과와 금융소비자 보호 등의 새로운 리스크도 수반해 보다 정교한 감독상 접근과 국가간 규제차익 해소를 위한 글로벌 규율체계가 필요하다"며 "핀테크 등 기술의 발전으로 내부통제 실패의 위험이 커질 수 있어 금융회사의 올바른 유인체계와 건전한 조직문화를 정립하기 위한 종합적인 개선대책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금융민원․분쟁에 대한 사후구제 노력과 더불어 금융회사의 불건전 영업행태 감시와 소비자보호 수준 공개 등 사전예방 기능을 강화해 금융소비자 보호와 건전성 감독간 균형을 도모할 것"이라며 "국제적 자금이동과 통신수단의 발달에 따른 초국가적 자금세탁 위험에 대비해 각국의 정보공유와 국제협력 수준이 한층 강화되기를 희망한다"고 덧붙였다.

[미디어펜=김하늘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