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주소한번에' 1금융권 중 케이뱅크만 불가
망 구축 안해 서비스 불가…소비자 편의 '옥의 티'
[미디어펜=박유진 기자] '인터넷전문은행'이 소비자 편의를 위해 금융권 통합서비스 구축에 나서고 있지만 아직은 갈 길이 먼 것으로 보인다.

금융당국의 주도하에 일찌감치 각종 시스템 구축에 나섰던 기존 금융사들과 달리 카카오뱅크나 케이뱅크는 정보가 부족해 서비스를 구축하지 못한 사례도 나타났다.

대표적으로 케이뱅크는 전 금융권이 통합으로 구축한 '금융주소 한번에' 서비스에 참여하지 않아 소비자들이 은행에 직접 전화해 바뀐 주소를 알리는 실정이다.

   
▲ 사진=(왼쪽부터)어카운트인포, 파인, 금융주소한번에.

15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당국이 소비자 보호 및 편의를 위해 추진한 각종 서비스에 인터넷전문은행들도 속속 참여하고 있다.

인터넷은행 출범 이전에 만든 금융소비자 정보 포털 '파인'과 금융결제원의 계좌정보 통합관리서비스 '어카운트인포', 신용정보원의 '금융주소한번에' 등이 대표적이다.

이 통합 서비스를 이용하면 개인정보 1회 입력만으로 각종 금융 거래 조회가 가능하고, 신분증 분실 시 전 금융권에 분실 사실을 일시에 알리는 서비스 등을 받을 수 있다.

이는 소비자 편의 제고 차원에서 구축된 시스템으로 대부업체나 공제 등을 제외하면 대부분의 금융사가 시스템을 구축해 운영 중이다.

지난해 첫 출범한 신생은행 카카오뱅크와 케이뱅크의 경우 올해 초까지만 해도 일부 서비스가 제공되지 않았는데 각종 망 구축과 테스트 등을 거쳐 대부분의 시스템을 구축하는 데 성공했다.

최근 은행 계좌 내 자동송금 변경서비스 또한 무사히 도입한 상태다.

다만 케이뱅크의 경우 일부 서비스를 지원하지 않고 있다.

   
▲ 사진=어카운트인포 화면 모습.

현재 신용정보원은 소비자들이 바뀐 주소를 금융사에 일일이 알리지 않고도 인터넷으로 한 번에 변경할 수 있는 '금융주소 한번에'를 운영 중이다.

1금융권에서는 카카오뱅크를 포함해 전 은행이 참여한 상태다. 그렇지만 케이뱅크만 유일하게 이 서비스가 제공되지 못하고 있다.

이에 대해 신용정보원은 운영 방식상 금융사에 별도로 서비스 시행을 권유하지 않아 케이뱅크가 이를 몰랐을 것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신용정보원 관계자는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선 신용정보원과 개별 금융사간 망을 연결하는 작업이 필수다"며 "이때 금융사가 개별적으로 IT 전산 작업 연결을 신청하기 전까지는 정보원 측에서 별도로 가입 공문을 전달하거나 하는 일이 없다"고 말했다.

카카오뱅크의 경우 직접 시스템 구축 의사를 전달해 뒤늦게 서비스가 제공됐지만, 케이뱅크는 신청하지 않아 참여 기관에서 제외된 것으로 전해진다. 소비자 편의성에 대해 금융사 스스로 고민하지 않으면 서비스를 알 수 없다는 설명이다.

현재 케이뱅크는 이 서비스 외에 파인, 어카운트인포 등에서는 시스템 구축이 이뤄진 상태다. 

어카운트인포는 준 사원 기관이라 사전에 서비스가 안내됐고, 파인의 경우 금융감독원과 각 금융협회 등이 함께 관리·운영하고 있어 인터넷은행도 쉽게 서비스 참여가 가능했던 것으로 파악됐다.

금융감독원 관계자는 "파인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는 정보 처리 기간이 7~15일 정도로 길다"면서 "홈페이지를 통해 소비자에게 접수받은 내용을 협회가 각 회원사에 전달하는 방식이라 대부업체, 공제까지도 서비스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미디어펜=박유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