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노동계 입장차 극명...노조 총파업도 부담
[미디어펜=최주영 기자]광주시가 '반값연봉'을 내세워 대규모 일자리를 창출하자는 '광주형 일자리'가 새 국면을 맞게 됐다. 현대자동차가 그동안 광주시가 협상에서 수없이 입장을 번복했다며 난색을 표하자 광주시장이 협상 전면에 나서겠다고 밝힌 것이다.

다만 협상타결을 위한 설득작업은 순탄치 않을 전망이다. 핵심 쟁점을 두고 노동계와 현대차의 입장차가 워낙 극명한 데다 노조가 협상 재개시 총파업에 나설 것이라며 강력 반발을 예고하고 있다는 점도 부담요소다. 

   
▲ 현대차 노조가 6일 오전 기자회견을 갖고 현대차와 광주시가 광주형 일자리 사업 추진을 중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사진=현대차 노동조합 제공


이용섭 광주시장은 9일 오후 광주 서구 광주시청 5층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벼랑끝에 놓여있는 광주형일자리를 성공시키기 위해 협상추진팀 단장을 맡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지난 7월 취임 이후 완성차 공장의 투자유치를 위해 노력을 다했지만 현대자동차와 투자협약 체결 직전에 무산돼 안타깝다"며 "국민의 성원과 문재인 대통령의 지원에도 불구하고 광주형일자리를 성공시키지 못해 송구스럽다"고 했다.

앞서 지난 4일 현대차와 광주시는 광주형 일자리에 대한 투자 의사를 도출하면서 지난 6월부터 반년을 끌어온 광주형 일자리에 마침표를 찍는 듯했다. '광주 완성차 공장이 차량 35만대를 생산할 때까지 단체 협약을 유예한다'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노사상생발전협의서 1조2항'은 현대차가 잠정 합의 단계에 다다르기까지 협상을 이끌어온 요인으로 꼽힌다. 

하지만 광주시 노사민정협의회는 △노사상생발전협정서 1조2항 삭제 △신설법인 안정 및 지속가능성 확보 시까지 노사상생협의회 유지 △특별한 사정이 없을 때까지 노사상생협의회 유지 등 3개안을 의결했다.  현대차가 가장 매력적인 카드로 꼽혔던 '단체협약 유예'가 사라진 것.

현대차 측은 광주시의 입장 번복에 대해 난색을 표하고 나섰다. 현대차는 최근 "지난 6월 투자 검토 의향의 전제조건으로 광주시가 스스로 제기한 노사민정 대타협 공동결의의 주요 내용이 수정된 바 있다"며 "이번에도 전권을 위임 받은 광주시와의 협의 내용이 또다시 수정, 후퇴하는 등 수없이 입장을 번복한 절차상의 과정에 대해서도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다.

노조의 반발도 여전히 풀어야 할 숙제로 남아있다. 현대차와 기아차 노조는 지난 6일 광주형 일자리 조인식이 무산됐음에도 파업을 강행한 바 있다. 현대차 노조원 5만1000명, 기아차 노조원 2만9000명이 4시간씩 부분파업을 진행했다. 


[미디어펜=최주영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