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수원·한국원자력연구원·한전원자력연료·LHE·한전기술 노조 등 참여
관련 산업 종사자 고용 불안…매몰비용 7000억원·국가경쟁력 등 하락
[미디어펜=나광호 기자]"일방적 탈원전 정책 즉각 중단하라. 신한울 3·4호기 건설 즉각 재개하라. 투쟁!"

원자력노동조합연대는 24일 청와대 앞 분수광장에 기자회견을 갖고 "삼면이 바다로 둘러쌓였고 에너지 공급 측면에서 섬과 다를 바 없는 우리나라에서 탈원전 정책은 대단히 불안하고 위험하다"면서 목소리를 높였다.

이상민 한전 원자력연료노조 위원장은 "정부가 원전산업에 대해 제대로 알고, 제대로된 정책으로 대안을 세울 수 있도록 함께 투쟁하길 부탁한다"고 당부했다.

노희철 한국수력원자력노조 위원장은 "우리나라가 에너지 빈국에서 에너지 강국으로 거듭나기까지 원자력 에너지는 중추적 역할을 해왔으나, 현 정부는 신규원전 건설 백지화 및 운영 중인 원전의 조기폐쇄 등 탈원전 정책을 선언하고, 가스·재생에너지로 이를 대체하겠다는 에너지전환을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노 위원장은 "가스는 원자력 에너지의 경제성을 따라올 수 없고, 재생에너지는 전력의 안정적 공급이 불가능하다"면서 "가스와 재생에너지가 원자력 에너지를 대체하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지적했다.

그는 "정부의 일방적이고 불안한 에너지정책에 대응해 탈원전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에너지 정책이 안정적이고 지속가능하게 작동할 수 있도록 한수원 노조를 비롯해 한국원자력연구원·한전원자력연료·한국전력기술·코센·LHE 노종조합과 연대 참여를 진행중인 많은 원자력 산업 노동조합이 '원자력노동조합연대'를 결성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 24일 청와대 앞 분수광장에서 원자력노동조합연대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미디어펜


이어 "국가경제와 국민의 삶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에너지 정책은 정치적 논리나 구호 및 막연한 기대가 아닌 오랜기간 공들여 충분히 검토해야 하고, 국민적 합의가 선행되야 한다"며 "에너지 정책에 대한 공론화를 요구한다"고 촉구했다.

조합은 "원자력산업 붕괴는 지난 60년간 피땀으로 축적해온 기술력이 해체된다는 것"이라며 "아무런 검토 및 공론화 없이 결정된 탈원전 정책으로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이 사장된다는 것은 크나큰 국력손실"이라고 꼬집었다.

또한 "그간 정부 정책에 따라 한우물만 파며 원전 보조기기 제작을 담당했던 중소기업들이 파산위기에 몰리고 있으며, 대기업인 두산중공업마저 순환휴직을 실시하는 등 노동자들의 고용안정이 불안하다"고 호소했다.

그러면서 "신한울 3·4호기 건설은 10년 넘는 검토와 공론화를 통해 추진된 사업으로, 부지조성이 완료되고 기기제작이 착수된 상황에서 말 한마디로 중단됐다"면서 "7000억원이 넘는 매몰비용도 그렇지만 국가경쟁력 하락 등 돈으로 환산할 수 없는 가치들이 매몰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조합은 "정부가 수없이 홍보해온 원전 해외수출을 위해서라도 기술력은 유지돼야 한다"며 "그 교두보가 신한울 3·4호기라는 점을 정부는 간과해선 안 된다"고 부연했다.

한편, 이날 장유덕 울진군의회 부의장 등은 서울온실가스종합정보센터 내 국가기후환경회의 사무실에서 반기문 위원장을 만나 신한울 3·4호기 건설재개 서명부를 전달하고, 기후변화 및 미세먼지 해결을 위한 국민정책제안 및 건설재개 촉구 기자회견을 가질 예정이다.

[미디어펜=나광호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