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함안군, '부자 솥바위' 중심으로 관광상품 활성화 계획
[미디어펜=나광호 기자]효성과 경상남도 함안군이 고 만우 조홍제 회장의 생가를 개방하고, 송덕비·좌상 제막식을 진행했다.

14일 효성에 따르면 이날 행사에는 조현준 효성 회장과 조현상 총괄사장을 비롯해 함안 향우회, 조근제 군수 등 함안군 관계자와 지역주민들이 참석했다.

함안 군북면 동촌리에 위치한 만우 생가는 문화유산 보호단체인 아름지기가 2017년부터 지난해까지 복원공사를 진행했다. 대지면적 총 1225평으로 실용적 건물배치와 장식을 배제한 담백함이 특징인 조선후기 한옥으로, 함안군은 만우 생가 주변 환경 정비와 주차장 조성 등 행정지원에 적극 나서고 있다.

조현준 회장은 "생가를 복원하고 개방할 수 있도록 지원한 경남도·함안군·향우회에 감사한다"며 "국가와 민족을 밝히는 '동방명성'이 되자는 할아버님의 이상을 실천해 효성이 세계를 향해 더욱 뻗어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만우 조홍제 회장 생가 전경/사진=효성그룹


조 회장은 함안에서 터를 잡은 조선시대 생육신 어계 조려 선생의 후손으로, 1906년에 출생했다. 1926년 6·10 만세운동에 참가해 옥고를 치른 바 있으며, 1962년 효성물산을 시작으로 1966년 동양나이론을 설립한 창업주다. 

이어 1971년 국내 민간기업 최초로 부설연구소인 효성기술원을 세웠으며, 효성과 한국타이어를 일궈낸 공로 등을 인정받아 금탑산업훈장을 받기도 했다.

한편, 함안과 의령의 경계를 이루는 남강에는 솥 모양의 바위가 솟아 있는데, 이 바위 수면 아래 세 개의 발이 가리키는 주변 20리(약 8km) 이내에서 큰 부자가 난다는 이야기가 전해오고 있다. 전설대로 솥바위를 중심으로 고 이병철 삼성그룹 회장(북쪽), 구인회 LG그룹 회장(남쪽), 조 회장(동남쪽) 생가가 위치한다.

또한 최근 경남도의 시군간 연계협력사업으로 '기업가 고향 관광테마마을 조성사업'이 선정되면서 진주시·함안군·의령군도 솥바위를 중심으로 관련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미디어펜=나광호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