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윤모 장관, '한국공기산업진흥회 사무국 개소식' 참석
   
[미디어펜=나광호 기자]산업통상자원부가 고농도 미세먼지 계절관리제 시행을 앞두고 '공기산업진흥회 개소식'과 '전력수급 및 석탄발전 감축이행 점검회의'에 참석해 공기산업 추진성과와 전력분야 미세먼지 대응현황 등을 점검한다.

21일 산업부에 따르면 주영준 에너지자원실장은 이날 전자부품연구원 광주본부에서 열린 한국공기산업진흥회 사무국 개소식에 참석한다.

이날 행사는 지난 3월 성 장관이 광주시를 방문해 공기산업 육성의지를 밝힌 이후 관련기업들이 뜻을 모아 설립한 공기산업진흥회의 사무국 개소를 기념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중소에어가전 첫 공동 해외 수출계약 체결'을 기념하는 선적식도 진행됐다.

공기산업진흥회는 △신제품 발굴‧수출지원 △기업협력 생태계 조성 △공동 표준‧인증 체계 수립 등을 위해 지난 9월 설립됐으며, 중소‧중견기업 56개사가 가입해 있다.

또한 오는 28일 싱가포르에서 대용량 공기청정기 등 9개사 10개 제품을 싱가포르 에어가전 전문판매사인 AOM과 DNA에 100만달러 규모로 수출하는 계약을 체결할 예정이다. 

아울러 싱가포르에 '에어가전 공동 사후관리 센터' 설립을 추진, 중소기업의 수출 애로점인 A/S 지원문제를 해결하고 향후 신남방 국가로 진출하기 위한 전초기지로 키워나갈 계획이다.

주 실장은 "새롭게 개소한 진흥회가 공기산업 시장 선점을 위해 산업생태계 활성화의 구심점으로 발전하기를 바란다"며 "이번 수출을 계기로 인도·태국·인도네시아 등 신남방 국가로 확대될 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산업부는 미세먼지 심화 등으로 급성장하고 있는 공기산업을 새로운 주력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해 예비타당성 조사 사업을 추진하는 등 전방위적으로 지원할 방침이다.

한편, 주 실장은 겨울철 수급대책 기간(12.1~2.29)을 앞두고 이날 전남 나주 전력거래소 본사를 방문, 한국전력공사 등 전력 유관기관장과 겨울철 전력수급 대책 준비현황을 논의하고 중앙전력관제센터 관계자들을 격려했다.

주 실장은 "올 겨울철 전력수급 대책기간에는 안정적 전력수급을 전제로 가능한 범위 내에서 최대한 석탄발전 가동중단과 상시 상한제약을 추진한다"면서 "수급에 차질이 없도록 보다 면밀한 준비와 관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미디어펜=나광호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