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별요인 고려한 보완정책 필요"
[미디어펜=김하늘 기자] 신상품 카드 출시 심사 기준이 크게 바뀌며, 앞으로 다양한 혜택을 담은 이른바 '혜자카드' 출시가 줄어들 전망이다. 

이에 카드업계에선 제살깎기식 과당경쟁은 보다 줄어들 수 있을 것으로 보이지만, 업계내 빈익빈 부익부 현상도 확대될 가능성이 높아졌다는 지적이다. 

   
▲ 사진=미디어펜


31일 금융당국과 관련업계에 따르면 '카드 상품 수익성 분석체계 가이드라인'이 이날부터 시행된다.

해당 가이드라인의 골자는 앞으로 새롭게 출시될 카드에 부가서비스 등 고객 혜택을 과도하게 담지 못하도록 하는 것이다.

가이드라인에 따르면, 카드사들이 새로운 카드상품 개발 시 판매비용보다 수익이 크도록 설계해야 한다. 유효기간에 해당하는 향후 5년 간 적자가 발생하지 않도록 수익성 설계가 끝난 카드만 발급 승인이 가능하다. 

이에 업계에선 향후 수익 위험성이 있는 혜택을 최대한 배제하고 보수적인 상품 설계를 할 것으로 예상된다. 

상품 출시 후에는 적자카드를 걸러내는 자체점검을 정기적으로 거쳐야 한다. 손실이 나는 카드 상품은 출시 후 점검을 통해 손실 발생 시에는 이사회에 보고되며 해당 상품은 판매 중단이 가능하다

금융당국은 가이드라인을 통해 과다한 마케팅 비용을 줄여 카드사의 실적 개선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했지만, 일각에선 카드업계의 빈익빈 부익부 현상이 심화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혜자혜택’으로 입소문을 타 판매되던 중소형사의 카드 출시가 감소함에 따라 소비자의 선택을 받을 기회가 감소하며 실적에 악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이다. 

이에 업계 전문가는 각 카드사의 차별 요인을 고려한 정책 보완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서지용 상명대학교 경영학부 교수는 “카드를 선택하는데 있어 부가서비스 등 혜택의 차이가 없다면 보통 시장점유율이 높은 카드를 선택할 가능성 크다”며 “대형 카드사의 경우 기존 누리고 있던 시장점유율로 인해 타격이 적을 반면, 중소형사의 경우 부가서비스 축소 이후 경쟁력에 타격이 있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어 "중소형 카드사를 위한 보완 정책 필요하다"며 "획일적인 지침이 아닌 카드사마다 다른 자산 실적과 영엽력 등 차별요인을 고려한 정책 보완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미디어펜=김하늘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