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 바이오 원료 사용…연내 착공 계획
   
[미디어펜=나광호 기자]SK케미칼은 울산공장 내 부지에 바이오폴리올 신소재 '폴리옥시트리메틸렌에테르글라이콜(PO3G)' 설비를 연내 착공한다고 11일 밝혔다. 국내 기업이 PO3G 신소재 상용화에 나선 건 SK케미칼이 처음으로, 글로벌 기준으로는 2번째다.

SK케미칼의 PO3G는 옥수수를 발효해 만드는 100% 바이오 원료 기반의 친환경 바이오폴리올로, 동일량의 기존 폴리올 대비 생산 전과정 평가에서 온실가스 발생이 40%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앞서 2018년 유엔(UN) 기후변화 당사국총회(COP24)에서는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패션산업 헌장'이 제정됐으며, H&M그룹, 아디다스, 버버리 등의 업체가 참가했다.

당시 헌장 제정에 참여한 기업들은 2030년까지 전 세계 총 온실가스 배출량을 2015년 대비 30% 감축하고, 2050년까지 온실가스 순수 배출량을 제로(0)로 만들기로 했다. 이에 따라 글로벌 스포츠·패션업계에서는 운동화, 패션, 가구 등 자사 제품에 PO3G를 확대 적용하고 있는 추세다.

SK케미칼은 PO3G가 폴리우레탄·스판덱스 등 주로 탄성이 필요한 소재에 사용되며, 기존 제품에 비해 부드러우면서도 탄성 회복력 및 내마모성이 개선돼 착용감이 좋고 제품의 변형이 적다고 설명했다.

SK케미칼 관계자는 "이번 PO3G 상용화 결정으로 다양한 용도 및 고객의 상업 적용에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며 "마케팅 역량을 동원, 글로벌 시장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어 "회사의 핵심 역량인 친환경 소재 분야의 경쟁력을 강화, 세계적으로 확대되고 있는 플라스틱 규제 등 환경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미디어펜=나광호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