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가 급락…엑손모빌, 관련 프로젝트 투자 연기
LNG선, 2018년 수주량 과반 차지…지난해 38%
[미디어펜=나광호 기자]올 1분기 글로벌 선박 발주량이 급감한 가운데 국내 조선3사의 주력 선종이 대형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이 단 한 척도 발주되지 않으면서 연간 수주 목표 달성에 난항을 겪고 있다.

8일 영국 조선해운시황 분석기관 클락슨리서치와 업계에 따르면 올 1분기 전세계 선박 발주량은 전년 대비 71% 줄어든 233만CGT(표준화물선 환산 톤)로 집계됐다.

사우디와 러시아 등 산유국들이 미국 셰일업계를 고사시키기 위해 증산을 단행하면서 유조선 수요가 급증했으나, 14만㎥ 이상 LNG선 발주가 '증발'한 것과 벌크선의 감소폭을 만회하지 못한 탓이다. 대형 LNG선은 2018년 조선3사 수주목표의 과반, 지난해 38%를 차지한 주력 선종이다.

실제로 올해 누적 발주량을 보면 수에즈막스급 유조선과 아프라막스급 유조선이 각각 150%, 70% 상승폭을 기록했다. 반면, 초대형원유운반선(VLCC)와 벌크선은 70%대 하락폭을 나타냈다.

   
▲ 대우조선해양이 건조한 쉐빙LNG운반선/사진=대우조선해양


업계는 카타르와 모잠비크 등에서 향후 대규모 LNG 프로젝트 발주가 본격화되면 발주량도 급속히 회복될 것으로 예상했으나, 코로나19 장기화 및 글로벌 경기둔화 여파로 엑손모빌이 모잠비크 로부마 LNG 프로젝트에 대한 투자를 무기한 연기하기로 결정하면서 우려를 낳고 있다.

로부마 LNG 1단계 사업은 4구역 광구 내 맘바 가스전에서 채취하고 육상 LNG트레인 2기를 통해 연간 1520만톤의 LNG를 액화·판매하는 것으로, 2025년부터 상업운전에 돌입할 예정이었다. 특히 이 사업 지분의 10%를 보유한 한국가스공사가 연간 152만톤의 LNG를 국내에 공급하기로 하는 등 '단군 이래 최대규모의 자원을 확보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또한 국내 조선사들이 LNG운반선 건조 사전심사를 통과하고, 10억달러 규모의 금융이자수익과 17억원 상당의 보험수익도 거둘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됐다.

이와 관련해 채희봉 가스공사 사장이 올 1월 필리페 니우시 모잠비크 대통령 취임식에 참석하기도 했으나, 이번 연기 결정으로 차질이 불가피하게 됐다.

   
▲ 삼성중공업 해양플랜트/사진=삼성중공업


올해 실적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를 모았던 해양플랜트 발주 재개도 녹록치 않을 전망이다. 해양플랜트 채산성이 높아지면서 과거와 달리 국제유가가 배럴당 50달러선만 유지해도 발주를 기대할 수 있으나 국제유가가 20달러선에 머물고 때문이다.

국제유가는 최근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이 러시아와 사우디의 감산 가능성을 시사하면서 반등했다가 OPEC+ 회의 연기 등으로 이틀 연속 폭락했다. 

이에 따라 호주 브로우즈 프로젝트, 캐나다 베이두노르드 프로젝트, 영국 로즈뱅크 프로젝트 등이 연기 또는 사실상 무산됐으나, 미국 셰브론이 호주 해양플랜트를 발주하기로 한 점은 '불행 중 다행'으로 불린다.

업계 관계자는 "원유 수급밸런스가 맞지 않음에도 산유국들이 감산 합의에 이르지 못하는 등 저유가 국면이 지속될 가능성이 있다"면서 "호주 프로젝트에도 최근 국내 업체들을 괴롭힌 싱가포르 셈코프마린이 참전했다는 점이 관건"이라고 말했다.

[미디어펜=나광호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