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에서 18.5% 임금 인상 요구, 자산유동화도 지자체 반대로 걸림돌
   
▲ 임일순 홈플러스 대표이사 사장(왼쪽)./사진=홈플러스

[미디어펜=김영진 기자] 
"오프라인 유통 불황 여파에 코로나19 2월 실적까지 반영 이중고"
"임원 급여 20% 자진 삭감...창사 이래 최초"

홈플러스가 최근 언론에 배포한 보도자료 내용 중 일부이다. 

일반적으로 대외 커뮤니케이션(홍보)은 외부에 좋은 것을 알리는 것을 우선한다. 부진한 실적을 보여도 최대한 좋은 점을 부각하려고 노력한다. 회사 내에 안 좋은 일은 최대한 외부에 알려지는 것을 꺼린다. 외부에 안 좋은 일이 알려지더라도 공식 자료를 통해서 알려지기보다는 의도치 않게 알려지는 경우가 많다. 

그런데 홈플러스는 최근 스스로 어렵다는 점을 외부에 적극적으로 알리고 있다. 

오프라인 유통업계의 불황과 코로나19로 인해 대부분의 오프라인 기반의 유통업체들이 힘든 시기를 견디고 있지만, 홈플러스의 홍보 방식은 남다르다. 

홈플러스가 이런 네거티브 홍보 방식을 택한 것은 무엇 때문일까. 

홈플러스는 현재 임금 및 단체협상을 진행 중인데, 홈플러스 노동조합이 사 측에 18.5%의 임금 인상안을 요구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지난해(2019년 3월~2020년 2월) 홈플러스의 매출은 4.69% 감소한 7조3002억원을 기록했고 영업이익은 38.39% 감소한 1602억원을 기록하는 데 그쳤다. 당기순손실은 5322억원으로 크게 악화됐다. 

코로나19 영향과 지속되는 오프라인 유통업계의 불황으로 고객들이 크게 줄어들고 있는 상황에서 노조에서 요구하는 임금 인상안은 과도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거기다 자산 유동화를 진행하는 과정에서도 불협화음이 끊이지 않고 있다. 대구점과 안산점 등의 자산 유동화가 진행되는 것으로 파악되는데, 지자체와 지역 정치권, 노조 등에서는 "대량 실직 등으로 인한 지역경제 피해가 우려된다"라며 홈플러스 측에 반대의견을 내는 것으로 전해졌다. 

지역 경제의 피해를 생각했으면 대형마트 의무휴업이나 해제해 줄 것이지, 막상 자산 매각을 추진한다고 하니, 반대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있을 때 잘하지. 대기업은 현금을 쌓아두고 망하지도 않을 절대적인 기업이란 말인가.

대형마트가 발생시키는 지역 경제 활성화와 고용 창출 등은 등한시하더니, 막상 자산 유동화를 추진한다고 하니 우려를 나타내는 지자체와 정치권의 태도는 이해 불가다.

홈플러스의 네거티브 홍보가 이해가 되는 지점이다. 

[미디어펜=김영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