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운물류업계, 설립 반대 지속…작업거부·상경투쟁 시사
포스코, 그룹 내 물류 효율화 방침…"해운업 진출 아냐"
[미디어펜=나광호 기자]포스코의 물류 자회사(가칭 포스코GSP) 설립을 놓고 반대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4일 업계에 따르면 해운물류업계 측에서는 이를 저지하기 위해 선박운항·하역 등의 작업을 거부하고 상경투쟁까지 벌이겠다고 으름장을 놓고 있다.

이들은 지난 4월27일 한국항만물류협회의 반대 성명서 발표를 비롯해 △대통령비서실·해양수산부·국토교통부·공정거래위원회 등에 '50만 해양가족 청원서' 제출 △국민신문고 민원 접수 △포스코에 물류자회사 철회 건의 및 장인화 사장 면담 △합동기자간담회 및 해운전문지 기자단 간담회 개최 등의 활동을 이어왔다.

최근엔 윤재갑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해운항만산업 경쟁력 강화 결의안'을 발의, 대량화주-물류기업간 상생협력 및 제3차 물류 활성화 지원을 촉구하기도 했다.

이들은 포스코가 창사 이래 최초로 철강부문에서 적자가 발생하는 등 어려움에 처한 가운데 물류 자회사 설립을 통해 부당한 거래관계를 추가하는 등 고통 '떠넘기기'로 이어질 수 있다는 주장을 펴고 있다.

또한 최정우 포스코 회장이 공생의 가치를 담아 천명한 경영이념 '기업시민'과도 맞지 않으며, 제3자 물류 육성을 위시한 물류정책기본법의 취지에 배치되고 해운물류산업을 고사시킬 공산이 있다는 걱정도 표출했다. 

   
▲ 서울 대치동 포스코센터/사진=포스코그룹


반면 포스코 측은 지난해 기준 물동량이 1억6000만톤, 물류비가 3조원 규모에 육박하지만 관련 업무가 회사·기능별로 분산돼 중복과 낭비를 줄여야 할 필요가 있다고 설파했다.

포스코의 발주로 브라질에서 철광석을 싣고 미국으로 간 배가 포스코인터내셔널의 사업인 곡물을 운송하는 등의 과정을 그룹 차원에서 통합적으로 관리하는 방식이라는 것이다. 실제로 포스코그룹은 물류기능이 포스코 내부의 여러 부서 뿐만 아니라 SNNC·포스코강판 등에 산재한 상태다.

직접 선박을 매입해서 물량을 처리하는게 아니며, 유럽·일본·중국 등 외국업체들이 이미 관련 계열사를 운영하고 있다는 점에서 포스코 역시 효율성과 전문성 제고가 시급하는 점도 언급했다. 

기존에 체결된 장기계약들을 해지하거나 해운사를 설립하는게 아니라는 점에서 제3자 물류 육성 저해 및 해운물류산업 고사 등의 우려가 '기우'라는 반론도 펴고 있다. 

현재 중소협력사에 이전하고 있는 스마트팩토리 기술을 물류파트너사에게도 접목하고, 화물차주를 대상으로 운송 직거래 계약을 도입하는 등 동반성장 노력을 기울이고 있음을 들어 생태계 파괴가 아니라고 일축했다.

포스코 관계자는 "여러차례 해운 물류업에 진출하지 않겠다고 못 박았으나 '아닐수도 있다'는 가정 하에 같은 말을 되풀이하는 것 같다"면서 "물류업계와 상생할 수 있는 방안은 항상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미디어펜=나광호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