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정부 시절 국정원 사찰 두고 박형준 정조준 했던 민주당
국정원 '관여 근거 없다" 밝히면서 가짜뉴스 유포로 역풍
[미디어펜=조성완 기자]더불어민주당이 이명박 정부의 국가정보원 불법 사찰 의혹을 제기하면서 사실상 박형준 국민의힘 부산시장 예비후보를 정조준했다. 박 후보는 MB정부 시절 청와대 홍보기획비서관과 정무수석을 지냈다.

하지만 국정원이 “박 예비후보의 사찰 관여 근거는 확인하지 못했다”고 밝히면서 또 한번 민주당의 ‘내로남불’이라는 비판과 함께 역풍의 조짐을 보이고 있다.

국정원 불법 사찰 의혹을 두고 “결코 덮어놓고 갈 수 없는 중대범죄(이낙연 대표)”라고 규정한 민주당은 16일 국회 정보위원회를 소집하면서 MB정부의 국정원 불법 사찰 의혹에 대한 총공세에 나섰다. 

   
▲ 박지원 국가정보원장(오른쪽)과 박선원 기획조정실장이 16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보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하며 대화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특히 정보위 여당 간사인 김병기 의원은 이날 ‘국정원 사찰 정보 공개 촉구 특별 결의안’을 발의했고, 여기에는 이낙연 대표와 김태년 원내대표 등 당 지도부를 비롯해 범여권 국회의원 52명이 이름을 올렸다.

신영대 대변인은 “박 후보는 이명박 정부 국정원의 불법 사찰에 직접적인 책임이 있음에도 모르쇠로 일관하는 것은 부산 시민을 우롱하는 것”이라고 비판했고, 박인영 민주당 부산시장 예비후보도 “이명박 정부가 광범위하게 이용했을 가능성이 있는 불법 사찰 자료에 대해 박형준 후보가 입장을 밝히는 건 당연하다”고 압박했다.

하지만 국정원이 박 후보의 사찰 관여 여부에 대한 근거는 확인하지 못했다고 밝힌 것으로 알려지면서 오히려 민주당에게 역풍이 불 수도 있다는 관측이 제기되고 있다. 보궐선거를 앞두고 의도적으로 터트렸다는 주장이다.

MB정부에서 청와대 정무수석을 지낸 정진석 국민의힘 의원은 최근 페이스북을 통해 "국정원의 정치공작이 부활하는가, 박지원 원장이 답하라"며 "선거철은 선거철인가 보다. 이미 오래 전 유물로 사라진 줄 알았던 국정원의 정치공작 망령이 되살아나고 있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 지난 1월28일 부산 벡스코에서 열린 국민의힘 부산시장 보궐선거 예비경선 심사를 위한 예비후보 비전 발표회에서 박형준 후보가 정견 발표를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같은 당 성일종 의원은 MBC라디오에서 “이 정권 들어와서 적폐청산 한다고 하면서 6개월 동안 탈탈 털었는데 그때 뭐가 나왔느냐”며 부산시장 보궐선거 관련 여론조사에서 압도적 1위를 달리고 있는 박 후보를 겨냥한 정치 공작이라면서 강력하게 비판했다.

민주당 내에서도 역풍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제기되고 있다. 국정원 개혁이 사실상 마무리된 상황에서 불필요한 오해를 살 수 있다는 것이다. 한 재선 의원은 “오얏나무 아래에서 갓끈을 고쳐메지 말라는 말이 있지 않느냐”면서 “시기가 시기인 만큼 괜히 역공의 빌미를 제공할 일은 하지 않는게 좋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가짜뉴스’에 대한 처벌 필요성을 연일 강조하고 있는 민주당이 박 후보에 대한 거짓주장을 한 것으로 드러나면서 '내로남불'이란 비판도 피할 수 없을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이 대표가 “고의적 가짜뉴스와 악의적 허위정보는 피해자와 공동체에 대한 명백한 폭력”이라고 강조한 만큼 그 파장이 만만치 않을 것으로 보인다.

국민의힘의 부산지역 한 의원은 “사실상 가짜뉴스와의 전쟁을 선포한 민주당이 도리어 가짜뉴스의 생산자가 됐다”면서 “박 후보의 사찰 관여가 사실이 아닌 것으로 드러난 이상 민주당은 본인들의 행동에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미디어펜=조성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