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정책조정회의서 "국회 차원에서 모든 수단 동원해 진상 반드시 밝힐 것"
[미디어펜=박민규 기자]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18일 국정원 불법사찰 의혹과 관련해서 "민주당은 국민기본권을 유린하고 민주주의를 파괴한 중대범죄를 저지른 이명박·박근혜 정부 진상을 철저 규명하겠다"고 밝혔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당 정책조정회의에서 "이명박 정부 국정원이 18대 국회의원 전원과 지자체장, 문화계 인사 등을 불법사찰을 했다는 정황이 드러나고 있다"면서 "지난 16일 국회 정보위서 박지원 국정원장은 박근혜 정부 시기에도 중단 지시가 있었는지 확인하지 못했기 때문에 지속되었을 개연성이 있다고 보고했다"고 말했다.

이어 "이명박 정부에서 시작된 불법 사찰이 박근혜 정부까지 8년 동안 조직적이고 광범위하게 지속된 셈"이라면서 "더욱이 불법사찰에 미행, 도청, 해킹이 동원됐다는 어제 MBC 보도는 천인공노할 내용"이라고 밝혔다.

   
▲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사진=더불어민주당 제공

그는 "민주당은 당대표 저를 비롯해 53명 특별결의안 발의했다"며 "국회 차원에서 할 수 있는 모든 수단을 동원해서 진상을 반드시 밝혀내겠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정치공세라고 반발하는 야당을 향해 "국민의힘은 이명박·박근혜 불법사찰 의혹에 대해 국민앞에 먼저 진실 고백하고 진상규명에 협조해야 한다"며 "국민의힘은 연일 저급한 정치공세, 습관성 정치공작이라며 책임 회피를 위한 전형적 물타기 공세를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김 원내대표는 "대법원 확정 판결 후 정보공개 청구가 잇달아 이뤄지면서 그간 의혹이 퍼즐처럼 사실로 드러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상황이 이런데도  정치공작 운운하는 건 방귀 뀐 놈이 성내는 적반하장의 낯부끄러운 행태"라며 "선거를 앞두고 있다고 국민의 기본권과 민주주의를 침해하는 중대 범죄를 그대로 덮을 순 없다"고 목소리 높였다. 

그는 "불법에 침묵하면 민주주의는 후퇴하고, 그 자리는 독재가 차지하게 된다"며 "민주주의를 수호하기 위해 진실 명백하게 밝히는 것이 국회의 책무다. 민주당은 불법사찰이 대한민국에서 완절히 근절될 수 있도록 국민이 부여한 책임과 권한을 다 하겠다"고 덧붙였다.
[미디어펜=박민규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