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이재명 때리기' 견고한 지지율 꺾일 틈 안 보여
지지율 반등 위해 자신의 정책 몰이에 분주한 이낙연
[미디어펜=박민규 기자]대선을 1년여 앞두고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1강 독주체제를 굳혀가고 있는 가운데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지율 반등을 위해 분주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다음 달 9일 대표직에서 물러나 본격적인 대선 레이스에 들어가는 이 대표는 연일 이 지사의 트레이드마크 정책인 '기본소득'에 대해 비판하며 양강구도 만들기에 나서고 있지만 이 지사의 단독 질주는 흔들림이 없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서 이 지사는 이 대표와의 지지율 격차를 2배 이상 차이를 벌리면서 더욱 탄력을 받는 반면 이 대표는 반등할 만한 요소를 모색하고 있지만 좀처럼 회복세를 보이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엠브레인퍼블릭·케이스탯리서치·코리아리서치·한국리서치가 지난 15∼17일 전국 18세 이상 1007명에게 차기 대선주자 적합도를 물은 결과, 이 지사가 27%로 가장 많은 지지를 받았다. 다음으로 이 대표는 12%, 윤 총장은 8%였다.

   
▲ 이재명 경기도지사,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사진=경기도청, 민주당 제공
이 대표는 남은 임기 한달 동안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불평등 해소 정책인 상생연대 3법과 4차 재난지원금을 비롯해 신복지제도를 통해 지지율 반등을 노리고 있다. 

특히 '이낙연표' 정책인 협력이익공유제 입법화에 공을 들이고 있다. 이익공유제는 대기업과 플랫폼 기업 등이 상생 협력으로 발생한 이익을 사회에 환원하면 그 자원으로 코로나19로 피해를 입은 자영업자 등 서민을 구제하는 게 주요 골자다.

공을 들이고 있는 만큼 당 대표 사퇴 이전에 이익공유제에 대한 성과를 내야 하지만 아직까지 기업들의 참여가 부족한 상태다. 

또한 4차 재난지원금 전 국민 지급도 현재로서는 어려운 상황에 놓여있다. 정부와 재정 부담 문제를 두고 공방이 확전 되자 피해계층 선별지원으로 후퇴했다.

이 가운데 이 대표는 '신복지제도' 추진 의지를 강력하게 보이고 있다. 민주당은 19일 이 대표가 제안한 신복지 제도 도입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특별위원회를 구성하기로 했다.

이 대표는 19일 "신복지 제도의 근간인 국민생활기준 2030은 역대 정부가 쌓아올린 것 위에 경제적·사회적 변화에 걸맞게 보편적 사회보호 체계를 구축하기 위한 기준"이라며 "복지국가 형성기를 넘어서 우리의 경제적 위상에 어울리는 선진적 복지국가를 만들자는 것"이라고 밝혔다. 

   
▲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사진=더불어민주당 제공
이 지사의 안방을 찾아가 그가 주력으로 밀고 있는 '기본소득'을 비판하기도 했다. 이 대표는 지난 18일 경기도 수원을 찾아 "기본소득은 소득보전제도이고, 제가 말한 신복지제도는 소득에만 국한된 게 아니라 의료·교육·환경·문화 등 삶에 필요한 8개 영역을 보호하자는 취지"라고 주장했다.

이어 "국제통화기금(IMF)과 국제노동기구(ILO)가 합의해 국제사회에 제안한 내용을 한국 수준에 맞게 적용한 것이어서 여러 나라에도 통용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를 두고 일각에서는 집중 견제를 통해 '양강 구도' 재차 확인 시키고, 존재감 키우기에 나선 것으로 보고 있다. 다만 당내에서는 과열된 경쟁구도를 의식한 듯 '대표'로써 할 일을 하고 있을 뿐이라면서 과도한 정치적 해석을 자제하는 분위기다.

당내 한 의원은 "정치를 그렇게 계산적으로 하지 않는다. 그런 부분은 사후 해석이 들어간 것"이라며 "그렇게 한다고 해서 지지율이 반전되는 것은 아니다. 정치인들이 그런 건 더 잘 알고 있다"고 말했다.

또 다른 의원은 "경기도 뿐만 아니라 다른 지역도 다니고 계시다"며 "먼저 경기도를 찾은 것은 정치적 행보로 보기 어렵다"고 말했다.

한편, 여론조사와 관련된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미디어펜=박민규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