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출입 물류 대란으로 어려운 상황…노사 상생협력으로 사태 조속히 해결해야"
[미디어펜=나광호 기자]한국해운협회가 HMM 노사를 향해 상생협력으로 조속히 사태를 해결할 것을 촉구했다. 

해운협회는 25일 성명서를 통해 HMM 노사 임금협상 결렬 및 중앙노동위원회의 조정중지에 따른 파업 가능성을 우려했다.

코로나19 팬데믹 영향으로 수출입 물류대란이 불거진 가운데 국적선사들이 수십척의 임시선박을 투입하는 상황에서 HMM의 선박 운항이 중단되면 수출기업들의 어려움이 가중된다는 것이다.

   
▲ 2만4000TEU급 세계 최대 컨테이너선 알헤라시스호./사진=HMM


김영무 상근부회장은 "정부·금융당국에서도 국내 유일의 국적원양선사가 수출입 화주와 국가경제를 위해 본연의 임무를 다할 수 있도록 도와달라"면서 "해운업계도 산업재건 및 수출입물류 지원을 통해 국민경제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HMM 노사 양측은 지난 19일과 20일 임금단체협상 조정회의를 진행했으나, 입장차를 좁히지 못하면서 중노위로부터 조정중지를 통보 받았다.

사측은 임금 8% 인상 및 각종 수당을 제안하는 등 10% 가량의 상승분과 격려·장려금 500%를 제안했지만, 노측은 임금 25% 인상과 격려금 1200% 등을 요구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따라 육·해상 노조가 쟁의권을 갖게 됐으며, 노조가 3주 가량 파업할 경우 직접적 영업손실 등 5억8000만달러(약 6800억원) 규모의 피해가 발생할 것이라는 예상이 나오고 있다.

[미디어펜=나광호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