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용산국제업무지구 개발계획안 발표
2025년 하반기 기반시설 착공 및 2030년 입주
국제업무존, 최대 용적률 1700% 고밀복합개발
[미디어펜=서동영 기자]서울 용산 정비창일대에 100층 랜드마크가 들어선다. 세계 최초로 45층 건물을 잇는 1.1㎞ 스카이트레일(보행전망교)도 설치된다. 사업부지 면적에 맞먹는 50만㎡의 녹지도 조성된다.

   
▲ 용산국제업무지구 개발계획 조감도./사진=서울시


서울시는 '용산국제업무지구 개발계획(안)'을 마련, 올해 상반기 구역지정을 목표로 본격적인 사업 추진에 들어간다고 5일 밝혔다. 2025년 하반기 기반시설 착공을 시작으로 2030년대 초 입주가 시작될 예정이다. 

개발계획은 서울시와 사업시행(예정)자인 한국철도공사(코레일)·서울도시주택공사(SH)가 함께 마련했다. 공공기관 주도 개발로 사업 안정성을 확보하고 개발이익은 공공 배분을 유도하기로 했다. 

용산국제업무지구는 2010년 도시개발구역으로 지정됐으나 2013년 자금 부족·국제금융위기 등으로 지정이 해제된 바 있다. 

용산국제업무지구는 서울시가 추진 중인 '도시공간 대개조' 핵심 프로젝트다. 비욘드 조닝과 보행일상권, 디자인 혁신 등 도심복합개발을 위해 마련한 전략이 처음으로 한꺼번에 적용된다. 

서울시는 업무, 주거, 여가문화 등 생활에 필요한 모든 활동과 이동을 한 건물 또는 도보권 내에서 해결할 수 있는 '콤팩트시티'를 구현하기로 했다. 

구역별로 국제업무, 업무복합, 업무지원 3개 구역으로 구분했다. 개발지구 가운데 위치하며 실질적 성장을 견인할 '국제업무존'은 최대 용적률 1700%를 부여해 고밀복합개발을 유도할 예정이다. 

더불어 100층 내외 랜드마크가 들어서고, 다른 구역도 용도지역을 상향해 전체 사업지구의 평균 용적률을 900% 수준으로 제시했다. 저층부에는 콘서트홀, 아트뮤지엄, 복합문화도서관 등으로 구성된 서울아트밴드(가칭)를 계획했다. 

업무복합존 건축물 고층부(45층)에는 스카이트레일을 도입하기로 했다. 국제업무존 랜드마크 최고층(100층)에는 전망대·공중정원 등을 조성한다.

또 만초천 물길의 흐름을 이어받아 수(水)공간을 만들고, 한강공원·노들섬까지 걸어서 이동할 수 있는 강변북로 상부 덮개공원을 조성할 예정이다. 

안정적 사업 추진과 혁신적 개발을 유도하기 위해 용도지역을 단계적으로 상향한다. 국제업무존은 획지를 분양받은 민간이 창의·혁신 디자인을 제안하면 도시혁신구역 또는 특별건축구역으로 지정해 고밀개발이 가능하도록 시가 적극 지원에 나선다.

서울시는 상반기 도시개발구역 지정과 개발계획 고시를 끝내고, 내년 실시계획인가를 거쳐 2028년까지 기반 시설 조성을 마무리할 예정이다. 

개발이 완료되면 14만6000명의 고용 창출, 연간 32조6000억 원의 생산 유발 효과가 기대된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국제 비즈니스 허브이자 지속가능한 도시의 미래상을 담아낼 용산국제업무지구가 구도심 대규모 융복합 및 고밀개발의 글로벌 스탠다드가 되도록 모든 행정 역량과 자원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미디어펜=서동영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