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아청소년과 진료 전체 37% 차지
[미디어펜=김견희 기자]정부가 전공의 집단행동에 따른 의료대란 해소를 위해 마련한 비대면 진료 확대 대책을 마련해 이용 건수가 2배 가량 늘어났지만 '병원급' 의료기관 참여는 저조한 것으로 확인됐다. 

   
▲ 전공의들의 집단 사직으로 의료대란이 가시화 되자 정부가 일반 환자에 대해 국군병원 응급실 12곳을 개방한 지난달 20일 오전 경기도 성남시 국군수도병원 응급실에서 의료진들이 분주하게 움직이고 있다./사진=사진공동취재단

2일 비대면 진료 플랫폼 '닥터나우'에 따르면 지난달 23일 이후 비대면 진료 이용 건수는 정부 조치 이전 대비 2배 가량으로 늘었다. 가장 많이 늘어난 진료는 소아청소년과로 전체의 37% 차지했다. 이어 감기·몸살로 인한 진료가 20%로 나타났다.  

하지만 비대면 진료 플랫폼에 참여 중인 병원급 의료기관은 한 곳도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를 두고 플랫폼 업계는 전공의 사직으로 인한 의료대란으로 이용 건수가 늘어난 것이 아니라고 분석했다. 전공의 부재로 병원급 기관을 이용해야하는 이용자가 사용할 있는 병원급 의료기간이 플랫폼 내에 참여하고 있지 않기 때문이다. 

업계 관계자는 "병원급 의료기관 중 제휴 상담을 문의한 곳은 1곳뿐이었다"며 "제휴 요청 상담 건수는 의원급 중심으로 늘고 있다"고 설명했다. 

다만 일각에서는 의료대란 사태가 장기화할 경우 경증 환자들이 상급종합에서 2차 병원으로, 2차 병원에서 1차 병원으로 이동하는 사례가 늘면서 비대면 진료 이용도 늘어날 것으로 전망했다. 

한편 한덕수 국무총리는 지난달 23일 의사 집단행동 대응을 위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를 통해 의료취약지 거주자가 아닌 초진 환자라도 평일에 비대면 진료를 받을 수 있게 하는 내용의 비대면 진료 전면 확대 방안을 발표했다. 이와 함께 병원급 이상의 비대면 진료도 대폭 확대된 바 있다. 

[미디어펜=김견희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