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표 참여, 정치권 바꾸는 가장 강력한 무기"…권리·의무 올바른 행사 위해 애쓰는 한국청년유권자연맹
봉사는 '베풀기'가 아닌 '더불어 살기'라는 말이 있다. 가진 것을 다른 이에게 전달만 하는 것이 아니라 더불어 함께 살아가는 것이 진정한 봉사라는 뜻이다. 우리사회 곳곳에는 아직도 추위와 어려움에 처한 약자들이 많다. 그들에게 도움의 손길을 베풀 뿐더러 더불어 살고자 애쓰는 시민단체가 많다. 더불어 살기에는 제한이 없다. 물질이든 일손이든 나눔과 배려 속에 우리사회는 더 건강해진다. 미디어펜은 '아름다운 동행' 연재를 통해 시민사회 곳곳에 자리잡은 더불어살기 움직임을 조망하고, 사회적 약자를 위한 제언과 사회공동체 의식을 고취하고자 한다. [편집자주]

[아름다운 동행-시민사회 더불어살기⑧]청년유권자가 바라는 더불어사는 세상

[미디어펜=김규태 기자]"20대 청년들의 투표 참여, 청년들이 가진 가장 강력한 무기다." 여권의 압도적인 약진으로 끝난 6·13 지방선거에서 주목할만한 점은 연령별 투표에서 20~40대가 더 많은 참여를 보였다는 것이다.

2014년 열린 제6회 지방선거의 전체 투표율은 57.2%였으나 4년뒤인 2018년 지방선거에서는 3.3%p 올라 60.5%의 투표율을 보였고, 특히 20대(48.4%→52.0%·3.6%p 상승)와 30대(47.5%→54.3%·6.8%p 상승), 40대(53.3%→58.6%·5.3%p 상승) 투표율이 가장 큰 상승폭을 보였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전체 선거인 4290만 7715명 중 440만 2274명 표본을 대상으로 투표율을 분석한 결과, 19세 투표율도 54.1%로 4년전 지방선거 대비 1.9%p 상승하면서 이같이 나타났다.

지난 20년간 지방선거 20대 투표율이 50%를 넘지 못했다는 점에서 이번 선거 결과는 괄목할만 하다.

취업 준비와 스펙 쌓기에 치여 정치·사회에 관심을 두지 않는다는 안타까움과 맞물려 청년층의 낮은 투표율은 개개인의 탓으로 치부되어 왔다.

지방선거를 앞두고 지속된 경제위기와 실업난으로 무력해진 2030대 일각에서는 "선거를 통해 내 삶이 바뀌는 것을 크게 체감하지 못한다"며 '정치효능감이 적다'는 고충을 토로하기도 했다.

투표로 큰 정책 방향을 바꿀 수 있는 선거에서 2030대는 지금까지 '자발적인' 사회적 약자로 전락했던 것이다.

   
▲ 한국청년유권자연맹이 지난 5월27일 주최한 '6·13 지방선거 청년정책 프리마켓'에서 마지막 무대로 '청년, 지방선거를 점령하라' 행사를 갖고 있다./사진=한국청년유권자연맹 페이스북 공식페이지

하지만 지난 5~6월 지방선거에서 더불어민주당과 정의당은 10대 공약 중 '청년 정책'을 가장 앞세웠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각 정당이 제출한 지방선거 10대 공약에 따르면, 더불어민주당은 '청년행복'이라는 슬로건을 걸어 청년문제에 대한 총체적인 접근을 강조했다.

청년 고용을 확대하기 위해 청년추가고용장려금 지원을 제안했고 중소기업과 대기업간 임금격차를 줄이기 위해 청년내일채움공제, 청년구직활동지원금을 확대하는 일자리 정책을 핵심 내용으로 삼았다.

정의당은 만 19세 청년(소득상위 10% 제외)에게 지방정부가 200~500만 원씩 배당금을 지급하는 지역형 청년사회상속제 시범실시를 비롯해 지방공공기관 청년고용 할당제 확대를 제시했다.

정치권이 청년 정책을 우선시하고 이러한 어젠다 논의가 사회 전반으로 퍼져나가는 것에 한국청년유권자연맹은 큰 역할을 담당했다.

한국청년유권자연맹은 이번 지방선거에서 '2030 투표독려' 캠페인의 일환으로 Vote Truck 바리스타 운동·지방선거 정책프리마켓·교육감 정책 청년 톡톡톡·SNS 운동 등을 전개했다.

한국청년유권자연맹은 지난 2004년 12월 한국여성유권자연맹 산하 청년조직으로 출범해 청년유권자헌장을 선포한 후 활발한 캠페인을 선도해왔다.

2005년 청년리더십프로그램을 시작으로 월간 소식지 '청년유권자'를 창간하고 민주정치아카데미·국회인턴프로그램·언론아카데미, '청년이 있어 희망이 있습니다' 사업과 대학생 공모전·워크숍을 매년 개최했다.

   
▲ 한국청년유권자연맹이 5월31일 주최한 '6·13 지방선거 교육감 정책 청년 톡톡톡' 행사에서 교육해법에 대해 참가자들이 발표하고 있다./사진=한국청년유권자연맹 페이스북 공식페이지

2010년 한국청년유권자연맹으로 독립해 비영리 사단법인으로 설립된 뒤에는 기존 사업을 포함해 비전콘서트·정책토론회·투표참여캠페인·리더스클럽·해외테마체험·정책제안대회·국정감사 모니터링을 수행했다.

2011년부터는 지역 조직으로 강원·대구·인천·부산·경남·광주·대전·경기서남·경남통영 지부로 활동 범위를 넓혔고 2012년에는 청연정책연구원을 출범해 정책토론회와 제안에 힘썼다.

연맹이 낮은 투표율로 사회적 약자나 다름없는 청년유권자들을 대변해 가장 애썼던 지점은 청년의 눈으로 우리 사회의 갈등구조와 소통의 대안을 모색했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연맹은 청년유권자 로드맵을 발표하고 청년리더십프로그램(YLP)·리더스클럽·민주시민교육프로젝트를 통해 2030대 유권자들의 역량을 키우는 것에 전력을 다했다.

연맹은 청년세대들이 스스로를 개척하고 책임지는 참여를 통해 사회변혁을 이끄는 인재로 성장하도록 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특히 정치적인 중립단체로서 연맹은 시민교육을 실시하고 청년들의 권익을 대변하고 비전을 만들어내는 데 집중하고 있다.

2030대 유권자들이 권리와 의무를 올바르게 행사할 수 있도록 민주시민의 소양 교육에 힘쓰는 연맹의 앞날이 기대된다.

청년유권자 권익을 대변하고 한국사회 통합과 정치 발전을 위해 청년의 힘을 어디까지 결집하고 발굴할지, 이를 통해 청년들이 바라는 더불어 사는 세상이 구현될지 주목된다.

   
▲ '6·13 지방선거' 후 열흘이 지난 6월23일 한국청년유권자연맹은 '보트트럭(Vote Truck) 바리스타'의 해단식을 개최했다. 보트트럭 바리스타는 지방선거에서 청년층 투표율을 높이고 유권자의 올바른 선택을 위해 좋은 선거를 만들자는 취지에서 한국청년유권자연맹이 진행했던 프로그램이다./사진=한국청년유권자연맹 페이스북 공식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