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2일 오후 자신이 국회에서 강행한 기자간담회에 입장해 잠시 눈을 감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미디어펜=김규태 기자] 오는 6일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의 인사청문회가 증인 없이 열린다.

집권여당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와 제1야당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는 4일 국회 운영위원장실에서 회동을 갖고 조 후보자 인사청문회 일정에 합의했다.

조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요청안이 국회에 제출(지난달 14일)된 지 22일만인 이날 여야는 전격적으로 청문회 개최에 합의했다.

조 후보자 인사청문회가 열리는 6일은 문재인 대통령이 인사청문보고서 재송부 기한으로 지정한 날짜다. 앞서 민주당과 한국당은 청문회 조건과 형식 등에 이견을 좁히지 못했지만 여론 부담을 고려해 합의한 것으로 해석된다.

이 원내대표는 "가족 증인뿐 아니라 모든 증인에 대해 법적으로 부를 수 있는 시간이 지났다"며 "최종적으로 증인 없어도 인사청문회를 하게 됐다"고 전했다.

나 원내대표는 "서로 많은 이견이 있었으나 국회 책무를 이행하는 것이 맞다는 판단으로 인사청문회를 하기로 합의했다"며 "증인과 참고인 문제는 법사위 간사들이 논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나 원내대표는 "조 후보자만 불러 청문회를 진행해도 부적격한 실체를 드러낼 수 있다고 판단해 증인을 고집하지 않고 통 크게 양보했다"며 "국정조사는 필요하며 조 후보자가 법무부 장관으로 임명되는 시점부터 검찰의 공정한 수사를 기대하기 어렵기 때문에 이 경우 특검이 불가피하다"고 덧붙였다.

천신만고 끝에 열리는 이번 청문회는 이미 언론을 통해 수십가지 다양한 의혹이 제기됐고 검찰 수사까지 들어간 상황에서 일방적으로 방어하는 여당과 공세를 높이는 야당이 뜨거운 공방을 펼칠 예정이다.

다만 이날 인사청문회 개최 합의에도 불구하고 청와대가 임명 강행 수순에 돌입해, 향후 청문회에서 임명 저지가 안 될 경우 국정조사와 특검을 놓고 여야 대치가 이어질 전망이다.

제2야당인 바른미래당 또한 국정조사와 특검 추진을 공식화하면서 정국 긴장도를 높였다.

이에 따라 청문회 개최와 국조·특검이 별개라는 입장에서 제1·2야당이 공동으로 대여 투쟁전선을 구축할 것으로 관측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