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안위, 7기 건설 승인…재검토위서 합의 불발
건설기간 19개월…주민 의견대립 속 공론화?
   
▲ 월성 3호기/사진=연합뉴스


[미디어펜=나광호 기자]월성 원자력발전소 포화시점에 대한 논란이 지속되는 가운데 사용후핵연료 임시저장시설(맥스터) 추가 건설이 늦어지고 있다.

26일 한국수력원자력에 따르면 지난해 4분기 기준 월성 1~4호기와 건식저장시설에는 총 46만3864다발이 저장됐다. 이는 저장용량(50만1912다발)의 92.4%에 달하는 수치로, 이들 저장공간이 포화상태에 이를 경우 발전소 가동을 멈춰야 한다.

이같은 상황을 막기 위해 원자력안전위원회가 지난 1월10일 맥스터 7기 추가 건설을 승인했으나, 사용후핵연료 관리정책 재검토위원회에서 합의가 성사되지 못하는 등 난항을 겪고 있다. 건설에 19개월 가량 걸린다는 점을 고려하면 다음달부터는 공사가 이뤄져야 하지만 '첫 삽'을 뜨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지난 25일 온라인 생중계로 진행된 재검토위 공개토론회에서는 사용후핵연료 발생량, 포화시점 산정, 지하심층처분기술의 안정성 등에 대한 전문가들의 주장이 엇갈린 것으로 전해졌다. 

실제로 당초 월성원전은 내년 11월경 포화될 것으로 예상됐으나 최근 이윤석 재검토위 대변인은 이보다 4개월 늦은 2022년 3월이 포화시점이라고 발언한 바 있다.

이는 원전이용률 적용 범위를 둘러싼 의견 대립이 원인인 것으로 풀이된다. 일각에서는 제8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 명시된 85%을 기준으로 계산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반면, 일정한 범위를 설정하고 그에 따라 산정하는게 맞다는 반론이 일고 있기 때문이다.

   
▲ 주낙영 경주시장이 산업통상자원부, 사용후핵연료 관리정책 재검토위원회에 보낸 건의서/사진=원자력정책연대


업계는 전문가들의 의견충돌이 지역 주민 등이 참여하는 공론화의 자료로 쓰인다는 점에도 우려를 표하고 있다. 전문가들도 의견을 모으지 못하는 상황에서 공론화 과정을 통해 적기에 결론을 도출할 수 있을지 여부가 불투명하다는 것이다.

지역주민들이 대립하고 있다는 것도 이같은 주장에 힘을 싣고 있다. 

남홍 경주시원전범시민대책위원장은 성명을 통해 "월성 1호기 폐쇄는 발전소 근무인력 재배치에 따른 신입사원 채용규모 축소 및 20여개 협력사의 고용 불안 등으로 연간 300여개가 넘는 지역일자리를 감소시켜 가뜩이나 어려운 경주 경제를 더욱 위협하고 있다"고 토로했다.

이어 "법정지원금과 지역자원시설세 등 430억원에 달하는 직접적인 세입 결손도 발생했다"며 "어느 지역보다 빠르게 지역실행기구를 발족해 의견수렴도 추진 중인 만큼 월성 2~4호기가 가동중지 없이 안정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경주의 건식저장시설 증설에 대한 결정을 우선적으로 처리해달라"고 덧붙였다.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울산본부와 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 및 동경주대책위원회 등은 월성 원전이 인근 지역주민 만의 문제가 아니라며 반대 의사를 밝히고 있으며, 일부 인원은 '탈핵버스'를 운용하기도 했다.

업계 관계자는 "멀쩡한 발전소를 멈추는 것은 철강·석유화학·정유·조선 등 기간산업의 생산차질로 이어져 지역경제 뿐만 아니라 산업계 전체의 난항을 초래할 수 있다"며 "포화시점에 딱 맞게 저장시설을 건립하려는 이유를 모르겠다"고 말했다.

[미디어펜=나광호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