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입의존도 높은 부품 국산화 사업에 집중 지원
민관 교류 활성화로 다부처 협업 융복합 연구기반 확충
   
▲ 사진 제공=과기정통부

[미디어펜=오은진 기자]정부가 스마트농수산업 육성을 위해 연구개발 및 투자 사업에 나선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과기정통부)는 제8회 바이오특별위원회에서 '스마트농수산업 확산을 위한 그린바이오 연구개발 및 투자효율화 전략'을 3일 발표했다.

전략은 크게 △핵심기술 개발 △다부처 협업 융복합 연구기반 확충 △전주기 데이터 선순환체계 마련 등으로 나뉜다.

핵심기술 개발은 △시설농업 지능화(시설 스마트팜) △경작지 생산 첨단화(노지 스마트팜) △수산업 첨단화 △유통ㆍ물류 고도화 등을 중심으로 지원이 이뤄지며 수입의존도가 높은 소재·부품·장비 국산화에도 집중 지원할 예정이다.

   

다부처 협업 융복합 연구기반 확충의 경우 범부처 협의체를 중심으로 수요조사·기획·실적 점검·확산 등 여러 작업들을 협업하도록 한다. 특히 민관 교류를 활성화해 개방형 혁신을 유도한다. 과기정통부는 이를 위해 다부터 협업사업 인센티브 방안을 마련하고 전용예산을 할당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한다.

전주기 데이터 선순환체계 마련은 스마트농수산업 가치사슬 내의 연계성 강화를 통해 기술 혁신 촉진을 지원할 계획이다. 육종 정보가 생산과 소비로, 유통·소비 정보가 생산량 조절 및 맞춤형 품종 개발로 이어질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할 예정이다.

김성수 과기정통부 과학기술혁신본부장은 "세계 각국은 농수산업을 미래 성장산업으로 인식하고, 인공지능‧빅데이터‧로봇 기술 등이 접목된 융복합 산업화를 서두르고 있는 상황"이라며 "스마트팜과 같은 첨단기술로 새로운 성장을 모색하고 있는 우리 농수산업이 한 단계 더 도약할 수 있도록 충실히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미디어펜=오은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