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 "여당 자격 없고 공장 지위 어울리지 않는 정치 모리배"
우상호 "잘한 정책 계승하고 부족한 것은 보완하겠다는 것"
[미디어펜=조성완 기자]보수야권은 15일 고 박원순 전 서울시장을 ‘롤모델’이라고 발언한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예비후보의 사퇴를 전방위적으로 촉구하고 나섰다.

안철수 국민의당 서울시장 후보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지금 여당이 할 일은 전임 두 시장의 성범죄로 치러지는 보궐선거에 뻔뻔하게 후보를 내려는 짓을 통렬하게 반성하고 범죄 피의자 시장이 자신의 롤모델이라는 정신 나간 후보를 즉각 사퇴시키는 것"이라고 질타했다.

그는 이어 "이것마저 하지 않는다면 여당의 자격도 없고 공당의 지위도 어울리지 않는 정치 모리배 집단이라는 것을 스스로 인정하는 것과 다를 바 없다"고 날을 세웠다.

홍종기 국민의힘 부대변인도 이날 오후 논평을 통해 "우 후보의 박원순 '롤모델' 발언을 보고 눈을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며 "아무리 당내 극성 지지층에게 어필하고 싶어도 정상인이라면 넘을 수 없는 금단의 선을 넘은 것"이라고 비판했다.

   
▲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예비후보./사진=우상호 예비후보 페이스북 캡처

그는 특히 "우 후보의 발언은 성폭력 피해자에 대한 '2차 가해'"라고 규정하면서 "더 심각한 문제는 우 후보의 발언은 법원도 인정한 박 전 시장의 성폭력 범죄를 근본적으로 부정하려는 의도가 깔려있다는 점"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더불어민주당이 정상적인 정당이라면 즉시 우상호 후보의 발언을 사과하고 그를 후보에서 사퇴시켜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논란이 확산되자 우 후보는 이날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박 전 시장이 잘한 정책은 계승하고 잘못한 정책이나 부족한 것은 보완하겠다는 것”이라면서 “이분의 인생 전체가 내 롤모델이라는 것은 아니다”라고 해명했다.

그는 "박 전 시장이 적어도 혁신가로 살았던 만큼 내가 본받겠다, 민주주의와 인권 그리고 시민운동 혁신들을 했던 것들, 시장이 된 뒤에 했던 몇 가지 혁신적인 정책들, 이런 것들을 내가 배워야 되겠다는 정도의 수준"이라고 선을 그었다.

우 후보는 또 페이스북을 통해서는 안 후보를 향해 “그(안 대표)는 나를 사퇴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는데, 국민들은 여기저기 왔다 갔다 하는 정치인들을 퇴출시켜야 한다는 내 주장에 더 동의할 것”이라면서 "적어도 나는 이 당 저 당 옮겨다니는 정치 행보를 보인 적은 없다"고 비판했다.
[미디어펜=조성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