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금 8% 인상·격려금 300%·장려금 200% 제안 반대 95%…해상물류난 악화 우려
[미디어펜=나광호 기자]HMM 해원노조에 이어 육상노조가 쟁의행위 찬반 투표에 돌입하면서 다음달 1일 예정된 재교섭이 주목 받고 있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육상노조는 이날 오전 8시부터 다음날 오전 8시까지 조합원들을 대상으로 투표를 진행하고 있다. 지난 22~23일 이뤄진 해원노조의 투표에서는 92.1%가 파업을 가결한 바 있다.

육상노조는 앞서 △임금 8% 인상 △격려금 300% △장려금 200% 지급 등을 포함하는 사측의 제안에 대한 투표를 실시했으며, 95%가 반대 의사를 표명했다고 설명했다. 이후 사측의 제안에 변화가 없다는 점에서 육상노조도 파업에 찬성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풀이된다.

   
▲ HMM 해원노조 조합원들이 근로조건 향상을 촉구하고 있다./사진=HMM 해원노조


양 노조가 공동투쟁위원회를 구성하는 등 연대 행동에 나서고 있다는 점도 육상노조의 파업 가능성에 무게를 싣고 있다. 실제로 쟁의행위가 가결될 경우 HMM은 1976년 창사 이래 첫번째 파업을 맞게 된다.

사측은 3주 파업시 타선사 선복 보상 등의 명목으로 5억8000만달러(약 6800억원) 규모의 손실이 발생할 수 있다며 노조에 협조를 요청했으나, 양측의 입장차가 좁혀지지 않는 것이 걸림돌로 꼽힌다. 

업계는 노측이 그간 임금 동결을 견딘 것에 대한 보상의 필요성, 사측은 육상직원과 해상직원이 각각 9400만원·1억1561만원 상당의 보상을 받는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어 재교섭도 난항을 겪을 것으로 보고 있다.

이와 관련해 한국해운협회는 "코로나19 팬데믹 영향으로 수출입 물류대란이 불거진 가운데 국적선사들이 수십척의 임시선박을 투입하는 상황에서 HMM의 선박 운항이 중단되면 수출기업들의 어려움이 가중된다"고 우려했다. 또한 노사의 상생협력을 통한 사태해결을 촉구하고, 정부·금융당국의 관심과 지원도 당부했다. 

[미디어펜=나광호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