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00톤급…5인치 함포·함대함유도탄·전술함대지유도탄·근접방어무기체계 등 탑재
[미디어펜=나광호 기자]해군·방위사업청·대우조선해양은 포항함 진수식이 거제 대우조선해양 옥포조선소에서 거행됐다고 8일 밝혔다.

2800톤급 포항함은 1500톤급 호위함(FF)과 1000톤급 초계함(PCC) 대체를 위해 건조된 신형 호위함(FFX Batch-Ⅱ)의 6번함으로, 길이 122m·폭 14m·높이 35m 크기다. 또한 △5인치 함포 △함대함유도탄 △전술함대지유도탄 △근접방어무기체계 등을 탑재했으며, 해상작전헬기 1대를 운용할 수 있다.

엔진은 가스터빈과 추진전동기를 사용하는 하이브리드 추진체계로, 수중방사소음을 줄인 것이 특징이다. 예인형 선배열 음탐기 및 장거리 대잠어뢰(홍상어)를 갖추는 등 잠수함 탐지 및 공격 능력도 향상됐다.

   
▲ 대우조선해양이 건조한 KDX-I 양만춘함(사진은 기사와 무관)/사진=대우조선해양


포항함은 1982년 국내에서 건조돼 1984년 해군에 인도된 바 있으며, 2009년 6월 퇴역한 뒤 12년 만에 부활하게 됐다. 이 군함은 2023년 초 해군에 인도된 뒤 전력화 과정을 마치고 실전 배치될 예정이다.

원 의장은 "바다는 인류의 생존과 번영의 터전으로, 그 중요성이 날로 증대되고 있다"면서 "우리의 해양주권과 국익을 수호하기 위해서는 그 무엇보다 강력한 해군력이 뒷받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방 부장은 "포항함은 대잠작전 능력이 대폭 강화된 최신예 전투함"이라며 "향후 해역함대 주력함으로서의 활약뿐만 아니라 민·관·군 합동작전 수행능력 향상에도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진수식에는 원인철 합참의장, 부석종 해군참모총장, 서일준 거제시 의원, 이성근 대우조선해양 대표, 방극철 방사청 함정사업부장 등이 참석했고, 이혜명 여사가 진수줄을 절단했다.

[미디어펜=나광호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