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계 투명성·지배구조 개선 공로 인정… 지속가능한 경영체계 구축 주도
[미디어펜=이용현 기자]HD현대는 HD현대 재무지원실장이자 HD현대오일뱅크 대표이사인 송명준 사장이 ‘제8회 회계의 날’ 기념식에서 국무총리 표창을 수상했다고 31일 밝혔다.

   
▲ 송명준 HD현대 사장./사진=HD현대 제공

이번 표창은 송 사장이 HD현대의 회계 투명성 제고와 기업지배구조 개선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금융위원회가 주최한 ‘회계의 날’ 행사에서 수여됐다.

‘회계의 날’은 회계 투명성의 가치와 중요성을 널리 알리고 회계 분야 종사자들의 노고를 격려하기 위해 2017년 제정된 법정기념일이다. 매년 10월31일 회계 발전과 투명경영 실천에 기여한 우수 회계인에게 정부 포상이 이뤄지고 있다.

송명준 사장은 HD현대의 지배구조 개선을 위한 사업분할과 지주회사 체제 확립을 주도했으며 그룹 회계정책의 일원화, 차세대 ERP 시스템 구축, 그룹 연결결산시스템 고도화 등 재무·회계 인프라 혁신을 이끌어 왔다. 특히 지속 가능한 경영체계 구축과 재무 건전성 강화에 기여한 점이 높이 평가됐다.

업계에서는 이번 HD현대 송명준 사장의 국무총리 표창 수상에 대해 회계 투명성과 지배구조 개선을 위한 모범 사례로 평가하는 분위기다. 특히 대기업 집단 내에서 재무·회계 인프라를 체계적으로 고도화하고, 지속 가능한 경영 기반을 마련한 점은 회계 분야뿐 아니라 기업 경영 전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고 있다.

HD현대 관계자는 “이번 수상은 송명준 사장이 추진해온 투명한 회계 관리와 선진 지배구조 정착 노력이 인정받은 결과”라며 “앞으로도 HD현대는 가장 큰 회사보다는 가장 깨끗한 회사로 만들겠다는 창업주의 경영이념을 바탕으로 회계 투명성과 책임경영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HD현대는 공시 우수법인으로 여러 차례 선정된 바 있으며 그룹사인 HD한국조선해양은 2023년 사업보고서 XBRL 공시 우수법인 선정과 2024년 대한민국 회계대상 최우수상 수상, HD현대일렉트릭은 2025년 밸류업(기업가치제고) 우수기업 선정에서 경제부총리상을 수상하는 등 회계 분야에서 지속적인 성과를 이어가고 있다.
[미디어펜=이용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