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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9일 게임질병코드 도입 반대를 위한 공동대책 위원회 발대식에서 참석자들이 선언문을 낭독하고 있다./사진=연합 |
[미디어펜=김영민 기자]세계보건기구(WHO)의 게임중독 질병코드화에 국내 게임 관련 부처·기관·단체·업계가 본격적인 반대 운동에 돌입한다.
국내에서는 보건복지부가 사회적 합의를 통해 국내 도입을 적극 추진할 예정이어서 게임 관련 이해당사자들의 갈등이 본격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게임질병코드 도입 반대를 위한 공동대책 위원회는 29일 발대식을 갖고 반대 운동 실행 계획을 발표했다.
공대위에는 게임 주무부처인 문화체육관광부를 비롯해 게임학회, 협회 등 국내 게임관련 학회, 기관 협단체 56개와 33개 대학 등 총 89개 단체가 참여했다.
게임관련 주요 단체로는 한국게임학회, 한국게임산업협회, 한국게임개발자협회, 차세대융합콘텐츠산업협회, 한국VRAR산업협회, 게임문화재단, 한국모바일게임협회, 문화산업정책협의회, 한국e스포트협회 등이다.
이들은 이날 발대식에서 WHO의 개임질병코드 도입으로 게임 문화와 산업이 심각한 위기에 직면했다는 의미로 근조 현수막을 걸었고, 게임 영정사진까지 놓고 행사를 진행했다.
공대위는 게임질병코드 도입 반대를 위해 10가지 실행 계획을 본격 전개하기로 했다.
우선 문체부, 보건복지부, 국방부, 중기부 등 게임 관련 부처가 참여하는 민관협의체 구성을 제안했다. 또 사회적 합의 없는 한국표준질병분류(KCD) 도입 강행시 법적 대응을 검토한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복지부 장관 항의 방문과 국회 보건복지위원장, 국회의장 면담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게임질병코드에 맞설 게임스파르타(파워블로거) 300인 조직과 범국민 게임 촛불운동도 벌인다.
이밖에도 공대위를 상설 기구화하고 게임질병코드 관련 모니터링팀을 조직하는 한편, 유튜브 크리에이터 연대 활동 강화, 범국민 청와대 국민청원 등을 검토하기로 했다.
공대위 관계자는 "게임은 소중한 문화이며, 4차 산업혁명을 여는 창임에도 현대판 마녀사냥의 희생양이 되고 있다"며 "적극적인 반대 운동을 통해 국내 게임질병코드 도입을 막을 것"이라고 말했다.
[미디어펜=김영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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