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경기도 연천 국군장병 위문, KB금융 지배구조 개선안 진일보한 측면 평가

신제윤 금융위원장은 18일 "KB금융지주의 LIG손해보험 인수에 대해 긍정적으로 바라보고 있다"고 말했다.

   
▲ 신제윤 금융위원장은 18일 경기도 연천 육군 제5보병사단 수색대대를 방문해 국군장병들에게 격려의 말을 전하고 있다. /금융위원회
신 위원장은 이날 경기도 연천 육군 제5보병사단 수색대대를 방문해 기자들과 자리를 갖고 이 같이 전했다.

신 위원장은 "KB금융지주의 LIG손해보험 인수 지연에 대해 사외이사 등과 관련이 있다는 이야기가 많다"며 "하지만 그런 개념이 아니다"고 선을 그었다.

신 위원장은 "인수능력을 평가하는 것 중에 지배구조 부분이 중요하다"며 "지배구조에 대한 청사진이 나와야하기 때문에 그런 부분에 대해 금융감독원에서 검사를 나간 것이고 결과가 나왔다. 그것을 보고 24일 가부간의 결정을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신 위원장은 이어 지난 17일 KB금융지주에서 내놓은 지배구조 개선안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하지만 나 혼자 결정할 수 있는게 아니다"며 "진일보한 측면이 있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있다"고 부연했다.

핀테크 규제와 관련해서는 “원칙적인 방향을 바꿔보려 한다”며 “사전적으로 하기보다는 사후적으로 문제가 생기면 처벌을 강화하는 쪽으로 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신 위원장은 이날 군부대에 들러 위문금 전달했으며 생활관 순시, DMZ 작전장비 체험 등의 시간을 가졌다.

또한 이날 행사에는 하영구 은행연합회 회장, 박종수 금융투자협회 회장, 김근수 여신금융협회 회장, 이수창 생명보험협회 회장, 장남식 손해보험협회 회장 등이 자리를 함께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