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계적 AI 리스크 관리와 신뢰성있는 경영시스템 구축 평가
[미디어펜=류준현 기자] 카카오뱅크가 인공지능(AI)경영시스템(ISO/IEC 42001) 인증을 획득했다고 25일 밝혔다. 금융사로는 최초 인증 획득이다.

   
▲ 지난 24일 경기도 성남시 카카오뱅크 본사에서 열린 인공지능경영시스템(ISO/IEC 42001) 인증수여식에서 윤호영(오른쪽) 카카오뱅크와 강명수 한국표준협회장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카카오뱅크 제공


해당 인증은 국제 표준화 기구(ISO)와 국제전기기술위원회(IEC)가 공동으로 제정한 AI 경영시스템에 대한 요구사항이다. AI 시스템과 관련된 역할을 책임있게 수행하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카뱅은 신분증 인식 및 셀카 인증 등 AI가 활용되고 있는 분야에서 체계적인 AI 리스크 관리와 지속적인 개선으로 신뢰성있는 AI 경영시스템을 구축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아울러 카뱅은 금융서비스에 신뢰할 수 있는 AI를 도입하기 위해 AI 윤리원칙을 수립하고, 위험관리정책을 세우는 등 '신뢰 가능한 AI 거버넌스' 구축에도 노력하고 있다. 카뱅은 AI서비스 기획·설계 단계부터 개발, 도입 및 운영, 모니터링까지 종합 관리할 계획이다.

이번 인증 획득을 계기로 카뱅은 표준화된 정책과 절차에 따라 향후 AI서비스 도입 및 운영이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카뱅 관계자는 "이번 인증 획득으로 AI를 활용한 금융상품 및 금융서비스 제공에 대한 고객들의 신뢰도가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며 "AI 기술 고도화로 발생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미디어펜=류준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