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만 및 배후부지 금융지원 연계를 고려한 자금, 법제도 등 환경분석
[미디어펜=구태경 기자] 한국해양진흥공사는 항만물류 월간보고서인 ‘KOBC Port & Logistic’를 발간했다고 27일 밝혔다. 국내 물류사, 해운사, 항만운영사 및 금융기관 등 다양한 구독자를 보유한 이 보고서는 항만 및 배후부지 사업에 대하여 이해관계자가 금융 연계에 참고가 될 수 있도록 내용을 구성했다.

   
▲ 월간 항만물류보고서 8월호 표지./사진=해진공


이번 보고서에는 △국내외 항만 인프라 및 물류 자산 정보 △항만·물류 주요지표 및 통계 △포커스 항만 △공사 참여 금융 △항만 Law Review △ 항만·물류터미널 이슈 등을 담고 있다. 포커스항만은 인천항 신항, 남항 및 연안항 등과 관련한 주요 통계 정보를 담았으며, 신항 배후부지에 공사 금융으로 참여한 물류센터를 금융편에서 다뤘다.

항만 Law Review와 항만·물류터미널 이슈에서는 ‘제5차 해운산업 장기발전계획’과 ‘제4차 전국항만기본계획’을 근거로 스마트 항만 시설에 대한 담보권 등 법적 검토와 항만 자동화·디지털화를 위한 주요 장비 및 시스템을 중점적으로 다뤄 국내 금융기관들의 시설장비 금융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공사 김양수 사장은 “8월 보고서는 해운 및 항만물류 업계, 금융기관 등 이해관계자들의 의견을 반영해 현장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근 관심을 모으고 있는 스마트항만을 주제로 관련 내용을 자세히 담았다”면서 “향후에도 공사 보고서를 통하여 국내 기업들이 항만물류 자산을 확보하고 금융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관계 기관들의 상호 이해를 높이는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구독 신청은 해진공 홈페이지 해운정보서비스에 등록하면, 보고서 다운로드 및 이메일과 카카오톡으로 무료로 받아볼 수 있다.
[미디어펜=구태경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