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용기 활용 시 영하 20~70도 유지 운송 가능해
[미디어펜=김견희 기자]동아쏘시오홀딩스 물류 전문 계열사 용마로지스는 전 물류 과정에서 의약품 및 백신 품질을 최적의 상태로 유통할 수 있는 정온 배송 시스템을 구축했다고 11일 밝혔다.

   
▲ 용마로지스 안성허브센터./사진=동아쏘시오홀딩스 제공


의약품 및 백신의 정온 배송은 식품의약품안전처 ‘의약품 제조 및 품질관리 규정’ 중 제품표준서, 의약품 보관조건에서 규정한 실온(1~30도), 상온(15~25도), 냉장(2~8도), 냉소(1~15도)의 조건대로 일정한 온도를 유지하며 배송하는 것이다.

제품을 제약과 유통사로부터 안성 허브센터로 가져오는 것부터 보관 및 분류 후 전국 물류센터를 거쳐 병원, 약국 등 고객에게 전달하는 것까지 전 물류과정을 담당하는 차량에 정온 설비를 장착했다. 

안성 허브센터에는 업계 최초로 외부 공기를 차단하고 정온 상태에서 제품 보관 및 분류가 가능한 밀폐시설도 구축했다.

또한 정온 배송의 모든 과정과 장비는 표준화된 품질관리 절차로 운영되며, 품질보증팀이 자동 온도 관제 시스템을 통해서 의약품 및 백신의 보관, 운송 과정에 대해 실시간으로 온도를 관리하고 모니터링해 기록한다.

특히정온 설비를 장착한 특수 차량만으로 영상 1~30도 조건 유지가 가능하며 특수 용기 활용 시 최대 영하 20~70도 조건을 유지하며 의약품 및 백신의 배송이 가능한 콜드체인(초저온유통체계)을 구축한 것이 특징이다.

동아쏘시오홀딩스의 물류 전문 계열회사인 용마로지스는 기업물류를 전문으로 하는 3자 물류서비스를 토대로 성장해 왔으며 현재 전국 총 33개의 물류 센터 및 34개의 배송 센터를 바탕으로 수송, 택배, 보관, 국제물류, 물류진단 등 물류 전 영역에서 최고의 종합물류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금중식 용마로지스 사장은 “의약품 및 백신의 안정적인 유통이 중요하게 생각되는 현재의 상황에 맞게 사업영역을 보완하고 확대해 나갈 것이다”고 말했다. 
[미디어펜=김견희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