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 정책조정회의서 "국힘, 검찰과 공동 주연 명백히 드러나"
박주민 "고발 사주, 단순 일탈 아닌 다수 조직적 관계 가능성"
[미디어펜=이희연 기자]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16일 야권 유력 대권주자 윤석열 전 검찰총장 '고발 사주 의혹'과 관련해 "윤석열 후보는 국민께 최소한의 염치가 있다면 즉각 사퇴하고 수사에 응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윤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검사가 작성한 것으로 보기엔 고발장이 너무 투박하다는 윤석열 후보의 말은 물타기에 불과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윤 원내대표는 "검찰이 내부전산망 접속 기록을 분석해보니 손준성 검사가 김웅 의원에게 전달한 고발장의 작성자인 또다른 검사가 특정됐다고 한다"며 "이쯤되면 손준성 검사의 단독 범행이라고 볼 수 있는지 의문"이라고 주장했다. 

   
▲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16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정책조정회의에서 '고발 사주 의혹'을 받고 있는 윤석열 전 총장의 사퇴를 요구했다./사진=더불어민주당 제공

이어 "고발장 작성 검사가 1명인지, 대검 수사정보정책관실 소속인지는 아직 밝혀지지 않았지만 손 검사가 작성 지시를 했는지까지 곧 드러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국민의힘도 검당유착 국기문란 사건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며 "언론 보도를 통해 국민의힘 자체 조사에서 김웅 의원이 전달한 고발장과 같은 내용의 고발장이 국민의힘에도 들어왔다고 확인됐다"고 덧붙였다. 

윤 원내대표는 "사실이라면 정점식 의원은 고발장 초안을 당무감사실에 전달해놓고 발뺌하는 셈"이라며 "이 사건의 본질이 검당유착, 국기문란 사건이고 국민의힘도 검찰과 공동 주연이라는 것이 명백하게 드러나고 있다"고 주장했다. 

박주민 민주당 의원도 "손 검사 개인에게는 야당 인사를 고발해야 할 동기나 이익이 없다"며 "이 고발을 통해 이익을 얻을 수 있는 사람이 추가로 개입돼 있다고 보는게  합리적"이라고 밝혔다. 

박 의원은 "고발 사주 사건은 단순한 일탈이 아니라 상당히 많은 인물들이 조직적으로 관계될 가능성이 있다"며 "대검, 공수처, 서울중앙지검 등이 이런 부분을 철저히 수사하고 조사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윤 전 총장이 국립안동대를 찾아 대학생들과 만난 자리에서 "사람이 이렇게 뭐 손발로 노동을 해서 되는 거 하나도 없다"면서 "그건 인도도 안 한다. 아프리카나 하는 것"이라고 언급한데 대서 문제를 제기하기도 했다. 

박 의원은 "짧은 시간에 인도, 아프리카, 육체노동, 인문학 등 많은 비하발언을 쏟아냈다"며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대통령이 되겠다는 분이 이런 인식을 갖고 있다는 게 제 낯이 화끈거린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검사 시절 육체노동자를, 외국인을 어떻게 대했을지 안 봐도 너무 뻔하다"며 "이게 다 윤 전 총장의 인문학적 소양이 부족한 게 아닌가 싶다. 변명하지 말고 모두에게 사과하라"고 요구했다. 

[미디어펜=이희연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