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년 연속 수입차 판매 1위 "깊은 감사"
9종 신차, 6종 부분 변경 모델 출시…다양한 고객 취향 '존중'
사회공헌 집중…다양한 활동 진행 '약속'
[미디어펜=김상준 기자]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가 신년 기자간담회를 개최해 2019년 성과와 2020년 기업 운영 전략을 발표했다.

14일 벤츠코리아는 가로수길 EQ Future 전시관에서 모빌리티 기업으로서의 역할과 사회공헌 활동에 집중하는 새로운 전략을 공개했다.

   
▲ 디미트리스 실라키스 벤츠코리아사장이 4년 연속 수입차 판매 1위를 차지한 것에 대해 감사 인사를 하고있다. / 사진=벤츠코리아


디미트리스 실라키스 대표이사 사장은 “지난 한 해 동안 여러 어려운 상황에서도 벤츠를 선택해주신 고객분들께 감사하다”며 “2020년에도 그동안 벤츠코리아가 추구해 온 혁신을 이어가고, 고객에 최고의 제품과 서비스로 보답하고자 한다. 

특히 미래 모빌리티를 선도하는 노력의 일환으로 한국의 스타트업을 글로벌 플랫폼을 통해 발굴해 나감으로써 한국경제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2019년 7만8133대 달성 및 4년 연속 수입차 시장 판매 1위

벤츠코리아는 2019년 전년 대비 10.4% 성장한 총 7만8133대의 역대 최고 판매량을 기록하며 4년 연속 수입차 판매 1위를 달성했다. 이는 지난 2016년 이후 4년 연속 역대 판매량을 경신한 것으로, 다시 한번 사상 최대 기록을 세우며 국내 수입차 시장의 강자로서의 위치를 다시 한 번 공고히 했다.

그뿐만 아니라 ‘EQ의 해(The Year of EQ)’로 공표했던 2019년에는 더 뉴 EQC 및 3종의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차량 출시는 물론 전기차 충전 인프라의 구축, EQ Future 전시관의 개관, 커넥티드카 스타트업 해커톤 개최 등으로 미래 모빌리티를 향한 끊임없는 혁신을 도모했다.

◇2020년 미래 모빌리티 개척…이노베이션 플랫폼 및 태양광 에너지 활용

벤츠코리아는 올해 모빌리티 분야 스타트업 생태계 활성화 및 오픈 이노베이션 확산을 위해 더욱 긴밀하게 스타트업과의 협력을 강화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이미 2016년부터 벤츠의 모기업인 다임러 그룹은 스타트업 협업 플랫폼인 ‘스타트업 아우토반(STARTUP AUTOBAHN)’을 통해 스타트업과의 발굴 및 협력을 위한 체계를 구축해 나가고 있다. 

‘스타트업 아우토반’은 유럽 최대 규모의 스타트업 육성 플랫폼으로, 유망 스타트업에게 기업 및 투자자 네트워킹뿐만 아니라 투자 및 지원, 사업화 기회, 사무 공간 등을 지원한다. 현재 세계 각지에서 5500개 이상의 스타트업을 발굴했으며, 이 중 170개 이상의 스타트업과 함께 IT 및 인공지능을 비롯한 다양한 분야에서 280여 개의 파일럿 프로젝트를 공동 진행 중이다.

한국에서도 지난해 중소벤처기업부와 국내 자동차 분야 중소기업 및 스타트업의 기술 개발 지원을 위한 협력 계획을 발표하고, 12월에 총 40개 스타트업 중 예선을 거쳐 결승에 진출한 국내 유망 스타트업 9곳과 커넥티드 서비스 개발 경진대회인 ‘커넥티드카 스타트업 해커톤’을 개최했다. 올해에는 ‘스타트업 아우토반’을 국내에 도입하며 스타트업과의 협업을 지속해 나갈 예정이다.

이 밖에도 벤츠코리아는 친환경 전기 자동차 충전 환경 조성을 위한 태양광 에너지 활용 계획을 밝혔다. 올해부터 경기도 화성시에 위치한 벤츠코리아 자동차 출고 준비 센터에 태양광 패널 설치를 시작해, 국내에서 판매되는 순수 전기차 및 플러그인하이브리드 전 차량의 출고 과정에서 필요한 전력을 모두 태양광 에너지로 자체 공급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 벤츠코리아는 AMG GT R 등 고성능 모델을 국내에 출시하며, 국내 고객의 다양한 취향을 존중하겠다고 밝혔다.


◇벤츠, EQ, AMG, 마이바흐 등 신차 9종 및 부분변경 6종 출시

2020년 벤츠코리아는 전기차 및 기술 브랜드 EQ, 강력한 퍼포먼스를 구현하는 고성능 라인업 AMG, 궁극의 럭셔리를 상징하는 마이바흐 등 다양한 브랜드를 아우르는 신차 및 부분 변경 모델을 통해 고객들에게 폭넓은 선택권을 제공할 예정이다.

EQ 브랜드에서는 6종의 EQ 파워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과 9종의 EQ 부스트 탑재 마일드 하이브리드 모델을 추가해 더욱 탄탄한 포트폴리오로 전기구동화에 대한 벤츠의 미래를 선보인다.

   
▲ 조명아 벤츠코리아 네트워크 개발 부사장이 2020년에는 고객 편의성을 더욱 높이고, 고객 만족에 최선을 다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 사진=벤츠코리아


◇2020년 벤츠 사회공헌 확대 집중…소외된 이웃 '나눔 강화'

지난해 ‘벤츠의 약속’ 5주년을 맞은 벤츠 사회공헌위원회는 기부문화 확산 캠페인 ‘메르세데스-벤츠 기브’를 통해 건강증진과 나눔의 가치를 함께 실천하는 새로운 기부문화를 정착시키는데 이바지하고 있다.

특히 ‘기브앤 레이스(GIVE'N RACE)’ 의 경우, 지난해 5월 서울시와의 협업으로 진행한 제 4회 대회까지 누적 참가자 4만여 명, 총 모금액 약 22억 원을 기록하며 시민들과 함께하는 대표적인 기부문화확산 마라톤 캠페인으로 자리매김했다. 

대회 참가비 전액은 벤츠 사회공헌기금과 함께 소외계층 환아를 위한 수술 및 치료비로 전달됐다. 이 외에도 기부 자전거 대회인 ‘기브앤 바이크(GIVE'N BIKE)’, 기부 골프 대회 ‘기브앤 골프(GIVE'N GOLF)’등을 개최하며 스포츠를 통한 사회공헌활동 참여의 장을 열어가고 있다.

2020년에 벤츠사회공헌위원회는 오는 4월 초 부산에서 ‘기브앤 레이스’를 새롭게 진행해 행사 개최 지역을 확장하고, ‘기브앤 컬처’를 ‘벤츠 GIVE’ 활동에 추가해 문화 및 예술 활동과 기부를 결합한 행사를 진행하는 등 더 많은 시민들이 기부에 동참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이 밖에도 ‘벤츠 GIVE’ 활동 참가자들의 기부금으로 조성된 ‘기브앤 드림 장학금’을 통해 다양한 스포츠 분야에서 꿈을 키우는 아동 및 청소년들을 지원해 나갈 예정이다.
[미디어펜=김상준 기자] ▶다른기사보기